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

[수업노트](20.11.30)D+37 일러스트 로고, 목업 카메라구현 본문

국비지원 UX UI 디자인/디자인 수업

[수업노트](20.11.30)D+37 일러스트 로고, 목업 카메라구현

papiliofly 2020. 12. 2. 02:35
728x90

1. 로고 

 

(1) 로고란? 제품, 상점, 브랜드의 상징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만든 홍보 수단 중 하나이다. 

 

(2) 좋은 로고 디자인 
 1) 제품이나 회사가 지닌 이미지를 쉽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.  
 2) 인상깊고 기억에 남아야한다.  
 3) 모든 매체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.

   >이 사항들을 모두 실현하려면 간략하지만 임팩트 있는 디자인  
   > 회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 및 사상이 무엇인지 파악해야만 적절한 스토리텔링이 부여된다.



(3) 로고종류


 1) 시그니처 로고 : 심볼과 텍스트를 적절히 결합한 로고의 형태를 말한다. 

   - Corporate Identity : 기업이나 단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화한 디자인을 말한다.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삼성, 엘지, 현대의 로고 등이 있다. 

   - Business intelligence : 고착화된 기업의 이미지를 환기시킬 수 있어 기업에서는 전략 수단 중 하나이기도 하다.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엘지 : 딤채, 휘센 / 삼성: 지펠, 하우젠 


   - 아디다스 로고 : 기업이 승승장구하면서 여러 분야로 제품이 생겨 종류별로 로고가 생긴 것 
     메인 로고 - 삼선 : 기업의 사상이 가장 잘 담겨있기 때문에  
     불꽃 (트레포일) : 오리지널 제품과 라이프 스타일 제품에 부착  
     산 (쓰리바) : 최신 기능성 제품  

 

 2) 심볼마크 
   - 브랜드를 나타낼 수 있는 핵심적인 상징을 이미지로 표현하는 형태의 로고를 말함. 
   -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는 특정 모양과 색상을 통해 고객들을 시각적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. 
   - 인지도가 없는 회사의 경우 심볼 로고만을 사용하면 효과적인 홍보가 힘들다. 
   - 심볼마크는 어떠한 제품에 접목되어도 조화로움을 유지할 수 있다. 
      > 나이키, 스타벅스가 아주 큰 예 


3) 워드마크, 로고타입
  - 글자만으로 이뤄진 로고를 뜻함 
  - 워드마크 역시 화려한 로고보다는 심플하고 간략한 형태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. 
  - 요즘 시대에는 손으로 쓴 듯한 캘리그라피 서체로 워드마크 작업할 때도 많다고 한다. 
  - 글자형 로고이기 때문에 브랜드명이 한 번에 잘 읽힐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. 


4) 컴비네이션 마크 
  - 아이콘과 글자가 적절히 조합된 형태의 로고 
  - 그림과 글자가 조합되어 상호 이해를 시켜 한 층 더 흥미롭고 이해하기 쉬운 형태의 로고이다. 
  - 장점이라 하면 글과 이미지를 결합한 형태로 둘 중 하나만 보아도 생략된 오브젝트가 생각 남. 


5) 레터마크 
  - 정체성의 인식이 다른 로고에 비하여 매우 쉽다. 
  - 이미지와 텍스트가 디자인적으로 결합이 되어서. 

 

6) 엠블렘 
  - 원래의 정의는 어떠한 단체나 대상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도형을 말한다. 
  - 텍스트 로고와 심볼마크가 적절히 배치하는 점에서 시그니처와 비슷하지만 테두리를 도형으로 가두어 주목성↑


(4) 네거티브 스페이스

 

 - 하나의 공간에 이중적인 디자인을 이용하여 또 다른 의미를 표현하는 방식
 - 게슈탈트 기법 디자인, 게슈탈트 기법 중 <도형과 배경의 관계>항목에 속한다.  

 - 겉으로 드러나는 디자인 이외에도 숨은 디자인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중의적으로 흥미로운 표현이 가능하다. 


(5) 좋은 로고 만드는 방식 

1) 로고는 화려함보다 단순함에 가치가 있다. 
   - 너무 많은 상징들이 들어가면 부담스러운 디자인 나올 수 있음 
   - 간결한 로고는 어느 제품이든 조화로움이 유지 됨 

2) 색상과 형태는 단순하며 원거리에서도 잘 식별될 수 있는 형태(시인성)로 디자인되는 것이 좋다. 

3) 컬러는 심리를 자극하므로 알맞는 컨셉의 색상을 이용하는 것이 좋다. 
   그리고 기업과 알맞는 컬러를 선정하면 컬러 하나만으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힘이 생김 
    - 열정 > 붉은 
    - 똑똑한 > 푸른 
    - 신선 > 초록색
    - 신뢰 > 초록 파란색 
    - 예술적인, 정신적인 -> 보라색 


4) 이야기를 담을 수 있도록 함축적인 형태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.  함축성, 스토리텔링, 당위성 

5) 마인드맵, 막연히 떠오르는 단어들을 나열 


     ex ) 논술학원의 로고를 만드시오 
           독특한, 사고, 전환, 의견, 통통튀는, 연필,전구, 뜨거운, 뇌, 입, 공책, 스마트한, 파란색, 노란색 등등 

           형태 : 독특한 + 연필 + 전구 
           색상 : 노란색 (발상, 아이디어)+ 파란색 (스마트한)


(6) 로고 황금비율 그리드 만들기 

 ※ 황금비율(1.618) : 인간이 인식하기에 가장 균형적이고 아름답게 보이는 비율을 말함.  
   1) 정원, 정사각형 제작
   2) transform panel (shift+f8) 이용하여 1.618값 나누어  2~7번까지 만들기 

      - shape builder tool (shift+M)
      - 선택 물체 가장 상단 (ctrl + shift + ] ) 
      - 키보드로 이동조정 간격 설정(ctrl + k : keyboard increment)
      - 선택 물체 복사( ctrl + c )
      - 복사된 물체 상단에 붙여넣기 (ctrl + f)
      - 가운데를 기점으로 비율 고정시켜주기 (alt + shift )
      - 화면 캡쳐 (prt sc sys Rq ) 


※ 일러스트로 목업 카메라 이미지 구현

 

 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