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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수업노트](20.11.24)D+33 mesh tool/lasso tool

papiliofly 2020. 11. 29. 22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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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렌드 연결 : ctrl+alt+B
클리핑마스크 : ctrl+7
 선택 물체 잠금 : ctrl+2
효과 적용된 물체를 expand 하면 일반적으로 전환되면서 클리핑마스크의 프레임까지 같이 드러남 

아이소메트릭 가이드에 라이브페인트 작업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가이드 색상을 모두 투명으로 전환(ctrl+Y) 

※ 아이소메트릭 그리드에서 라이브 페인트 물체 추출하기 
 1) 그리드가 투명인 상태에서 expand 눌러 확장하기 
   - 투명이었던 그리드는 사라지고 채색된 물체만 남는다. 
 2) 익스팬드 확장 전 그리드에 색상 설정 후 확장하면 둘을 분리 격리시킬 수 있다. 
   - 익스팬드 후 그룹이 두 번 걸려있기 때문에 그룹 두 번 풀어준 후 그리드와 물체를 떼어내면 된다. 


1. mesh (U)
 - 한 도형에 두 개 이상의 포인트를 찍어 색상연출할 수 있는 툴이다. 
 - 그라디언트의 프리폼 그라디언트와 유사한 형식
 - 메쉬 선 형태를 변형하면  변형된 선을 따라 색상이 흐르기 때문에 입체 표현을 견고하게 만들어나갈 수 있다.
 - 로고, 아트웍, 캐릭터, 실사, 목업, 배경 등 
 - 포인트 : 색상이 담기는 구간 
 - 선 : 색상이 흐르는 길 
 - 핸들 : 선 변형 
 - 메쉬 포인트 이동 시 쉬프트와 함께 이동하면 이동거리에 맞춰 핸들 조절되기 때문에 색상 자연스럽게 유지하여 포인트 이동할 수 있다 (shift+포인트 이동)  
 - 자연스러운 색상처리 위해 메쉬 작업 30% 진행 후 이미 준비 된 가로 세로 메쉬 선에 새로운 선 추가하여 채색하는 것을 권장 

-  포인트 및 선 제거  mesh tool + alt 클릭 

- 메쉬 포인트 불투명도 조절 가능.  
- 메쉬에 필요한 도형 작업 시, 웬만하면 펜툴로 작업하지 않는다.  
- 기본 도형 형성 후 메쉬 생성한 다음 포인트 이용하여 형태 변형하는 것을 권장함.  

2. lasso tool (Q)
 - 포인트 중복 선택 
 - shift : 포인트 추가선택 
 - alt : 포인트 부분 해제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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